Skip to content ↓

Kurt Hahn

1 July 2021

커트 한 박사, UWC 창립자

커트 한은 20세기 국제 교육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1886년 독일에서 유대인 부모에게서 태어났습니다. 독일과 영국에서 교육을 받았고, 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난 후 독일로 돌아왔습니다. 교육이 가진 선한 영향력에 대한 그의 믿음은 전쟁의 파괴를 경험하며 더욱 구체화되었고, 독일 제국 최후의 재상이었던 막시밀리안 폰 바덴의 지원을 받아, 개인과 지역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민주적 과정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Salem School을 1920년 설립했습니다.  나치에 반대하여 영국으로 추방된 그는 1933년 스코틀랜드에서 국제주의와 도전, 책임 그리고 봉사를 중점으로 가르치는 Gordonstoun School을 설립했습니다.  

커트 한은 1962년 아틀란틱 컬리지의 오픈과 함께 UWC 운동을 창설했을 뿐 아니라, 에딘버러 공작과 아웃워드 바운드를 설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1958년 나토 참모 회의에서 과거 세계 2차 대전의 적대국들이 협동하는 모습을 보고 영감을 받았고, 전 세계 젊은이들을 함께 교육하면 미래의 갈등을 막을 수 있다는 그의 믿음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와 평화를 위해 교육을 사람과 국가 그리고 문화를 연합시키는 힘으로 만드는 UWC 운동이 탄생된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1962년에 첫 UWC 학교인 Atlantic College가 웨일즈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는 1974년 독일에서 숨을 거두었습니다. 영국 인명 사전에서는 그를 "인류의 교장이자 시민"이라고 칭하고 있을만큼 그가  남긴 업적은 국제교육사에서 아직까지도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