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

UWC 교육 모델과 7가지 원칙

UWC 교육의 핵심은 의도적 다양성입니다. 자신의 세계와 시야를 확장시킬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UWC 교육의 특징입니다. 학생들이 변화의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돕고, 용기 있는 행동, 모범적인 태도 그리고 희생적인 리더십을 통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것이 UWC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UWC는 지적, 도덕적, 심미적, 정서적, 사회적 등 다양한 방면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UWC는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교육 운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UWC 교육 모델은 학생들의 학업 뿐 아니라 인격 및 생활능력 배양을 위해 아래 7가지 원칙에 의거하고  있으며, 평화와 지속 가능한 미래 그리고 사회 정의를 추구하고자 하는 UWC의 설립 취지를 토대로 구축되었습니다.

  1. 다양한 출신지역과 사회집단으로 구성된 학생들을 선발하여, 다양성을 반영하는 공동체 안에서 교육을 행해야 합니다.
  2. 교육은 다양한 문화의 이해, 타인에 대한 진정한 관심 및 공감대 형성, 협동적인 공동 생활을 지향해야 합니다. 이는 지구촌에 현존하는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참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3. 건강한 체력과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은 균형있는 인재 양성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은 학생들의 잠재력 개발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4. 지역사회 교류는 학교 생활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모든 학교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됩니다.
  5. 학생들은 제도적 및 개인적 차원에서 지속 가능성의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믿을 수 있는 어른의 지도 아래 학생들은 주도권을 갖고 자기 기강과 책임을 실천하고, 도전정신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7. 학교는 개인은 모두 각자 특별한 재능과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학생들이 다방면에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18개 학교는 UWC의 공통된 사명과 가치를 공유하면서도 각기 다른 지역정체성과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UWC 교육 모델은 획일화된 커리큘럼이 아닌, UWC만의 독특한 교육 접근방식에 초점을 맞춘 교육의 틀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