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UWC의 역사와 설립 이념

급변하는 21세기 환경 속에서도 UWC는 늘 변하지 않는 목표를 향해 나아갑니다.

UWC의 역사는 1962년 영국 사우스웨일즈에서 UWC Atlantic College의 설립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냉전이 한참이던 시기에 여러 나라의 젊은 청소년들을 한데 모아 협력과 이해심을 배울 수 있는 학습의 장을 제공하며 이들을 미래에 평화를 선도하는 인재들로 육성하려는 목적이었습니다.

UWC의 교육 컨셉은 UWC 교육 운동의 창시자인 독일의 교육가, 커트 한(Kurt Hahn)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탄생하였습니다. 한(Hahn) 박사는 학교가 단순히 학생들에게 학문을 가르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 아니라,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가르치고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고 극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1962년 UWC 운동의 탄생은 교육에 대한 한 박사의 철학이 절정에 이른 결과물이었습니다. 교육의 개척자라고 여겨도 부족하지 않은 그는 UWC 외에도 독일 살렘학교와 아웃워드 바운드 등 여러 교육 기관들을 설립하였습니다. 1958년 나토참모대학(NATO Staff College)에서 개최된 회담에서 제2차 세계대전의 적대국들이 협력하는 모습을 보고 전세계 젊은이들을 한데 모아 교육할 수 있다면 미래의 갈등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는 영감을 얻었던 그는 교육을 평화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사람과 국가 그리고 문화를 연합시키는 힘으로 만들어야 겠다는 믿음으로 UWC를 탄생시켰습니다.

그 이후로 UWC는 학생들이 긍정적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가 되어 평화롭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끌 수 있도록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Page 1

Timeline

오늘날 UWC는

18


18개 학교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150


150여개의 국가위원회가 각 나라에서 UWC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60,000


180개가 넘는 나라를 대표하는 졸업생 60,000명을 배출하였습니다.